과학교육



우리의 생활 속에는 다양한 과학의 원리들이 숨겨져 있다. 흔히 거창하고 어렵다고 생각되는 과학적인 현상을 생활 속에서 찾아내 보도록 한다. 항상 곁에 존재하는 것들에 숨겨진 원리를 알고 이해하다 보면 아이들의 호기심과 창의력은 더 자라게 된다. 간단한 실험은 아이들의 이해를 돕는다.

01_ 답을 미리 가르쳐주지 않는다
실험 도구를 준비해 놓고 원리를 미리 알려주면 아이의 흥미가 떨어질 뿐이다. “어떻게 되나 볼까?”라며 호기심만 자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02_ 이롬을 암기시키는 것은 금물이다
“지구는 공기로 싸여있는 태양계 3번째 행성이에요”라고 외워서 말하는 아이보다 “지구는 돌이 있고 흙이 있고 소가 있어요”라고 생각해서 말하는 아이가 더 창의적이다.

03_ 질문이 어려워도 당황하지 않는다
꼼꼼히 공부해도 틈이 생기는 법이다. 어려운 질문을 해와도 화내거나 엉터리 답을 지어내지 말고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함께 답을 찾아보자고 유도한다.

04_ 뭐가 재이있었는지만 묻는다
“오늘 뭘 배웠니?”라고 물어보면 아이는 질문에 부담을 느끼고 암기에 집착하여 사고가 경직될 수 있다. 실험에 대한 아이다운 감상을 물어보는 것이 교육상 더 좋다.

05_ 아이 스스로 선택하게 한다
실험을 엄마 혼자서 일사천리로 진행하면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과 다를 바 없다. 아이에게 다음에 무엇을 할지 스스로 선택할 기회를 준다.

06_ 과학 용어 사용은 피한다
어려운 과학 용어는 취학 전 아이가 들어도 이해 못 하므로, 쉬운 말로 풀어서 말해준다. 어차피 때가 되면 학교에서 배우므로 서두르지 않는다.

07_ 아동용 공작 도구를 준비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과학 실험 놀이는 만들기의 비중이 높은 편. 아동용 공작 도구를 준비해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신고

티스토리 툴바